공부방법 - 2주, 그리고 스타트에듀 벼락치기 핵심강의
18회 물류관리사 시험을 준비하시느라 모두들 수고하셨습니다.
후기를 쓰고자 했는데,
그보다는 제가 물류관리사를 공부한 방법을 여러분께 알려드리는게 훨씬 유익할 것 같아
이렇게 새벽에 몇 자 적어봅니다.
이것저것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후에 공부하실 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먼저 저는 경영학부 전공 학생이긴 하지만
물류수업이라곤 교양수업으로 한 번 들어 본게 다임을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비전공자인 탓에
한달 전에 미리 책을 주문하여 받아보았을 때 그 양을 보고 엄청 부담스러워 했습니다. (총 2천 페이지 정도)
이후 6월 18일, 마지막 기말고사를 마치고 10일 정도의 시간이 남아있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참 간사하다 보니 보상심리 탓에 정신없이 놀다보니 시험이 1주일 남았음을 뒤늦게 깨달았습니다.
앞서 제목에는 2주 라고 적었지만 사실 1주 10시간씩 날밤을 새며 공부하고 합격한 것 입니다.
지금부터 설명할 공부방법은, 게으른 제 자신을 탓하며 이번에 떨어지면 다음에 준비할 때는
이렇게 해야지 하는 마음으로 생각해 둔 내용과 실제 공부방법을 섞은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준비물 :
교재 - 최신판 EBS 물류관리사 한권으로 합격하기 + 최신판 EBS 물류관리사 기출문제집
인강 - 스타트에듀 2014년 18회 물류관리사 벼락치기 핵심강의
기타 - 연습장, 3색 볼펜, 포스트잇
미리 3줄 요약
1. 기본서는 더럽게, 문제집은 깨끗하게
2. 자신감을 갖고
3. 반복 또 반복은 시간단축의 비밀
Part 1. 흐름이해하기, 인강 듣기 1회전 - 기출문제 풀이 1회전
소요시간 : 4일
부족했던 시간 탓에 마음이 많이 급해졌습니다.
도저히 기본서로 정한 1500페이지에 달하는 한권으로 합격하기 책을 볼 엄두가 안났기 때문입니다.
그치만 비전공자인 탓에 기본서를 어떻게 해서든 보지 않는다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없겠다고 판단하였고,
제가 구입한 교재의 저자님들이 강의하는 스타트에듀를 찾게 되었습니다.
이것저것 고민 할 필요없이 30시간만에 끝낼 수 있는 벼락치기 핵심강의를 신청하였습니다.
말이 30시간이지 사실 1.5배속 ~ 1.8배속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기에 이틀 만에 완강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자님들이 재미있게 강의를 진행하시고 1강 당 30분 정도면 끝나기에 부담없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사실 강의를 완강하긴 했지만 여전히 뭐가뭔지 알수는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듣기만 들었지 실질적으로 제가 꼼꼼히 공부한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치만 인강듣기 1회에서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중요부분을 체크하기 위함이기에
과감하게 기출문제 풀이로 넘어갔습니다.
(사실 처음에 수업 중 찍어주신 부분이라도 볼려고 시도했었는데, 도저히 해낼 시간과 자신이 없었습니다.)
12회부터 17회, 총 6회 분량인 기출문제집풀이를 차근차근 풀기 시작했습니다.
목표는 인강듣기와 마찬가지로 2틀만에 다풀기.
500페이지 정도이긴 하지만 해설이 많은 분량을 차지하며 충실하게 설명되어 있기에
자신감을 갖고 다 풀수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12회~16회를 풀면서 직전 회차때 시험이 다음 시험에 거의 반영되지 않는 다는 것을 파악하였고
과감히 17회를 포기하면서 더욱 분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18회 시험을 치면서 느낀점은 12, 13, 14회 부분과 많은 점이 유사하여 저는 굉장히 문제가 쉽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니까 총 5회 분량을 2틀에 걸쳐 한문제 풀고 해석보고 하는 방식으로 다풀었고
인강듣기 1회전에 이어 다시 한번 해석을 보며 전체적인 흐름을 최대한 이해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물류관리사 시험에 대해 감을 조금씩 잡을 수 있었습니다.
(기본지식으로 풀 수있는 문제만 금방 금방 풀고
조금이라 이해가 되지않거나 모르는 문제는 과감하게 틀렸다고 표시하고 바로 해석으로 넘어갔습니다.)
기출문제 풀이에서 참고하실 점은 절대 책에다 답을 표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반복풀이를 할 것이기에 답을 표시하면
다음에 반복하여 문제를 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단, 틀린 문제에 대해서는 3색 볼펜 중 마음에 드는 색으로 작게 표시(저는 빨간색)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산 문제는 `계산`이라고 추가로 적어 놓고 이와 관련된 공식은 포스트잇에 그 쪽수와 함께 간단히 정리를 해주시면 될 것같습니다. 후에 계산문제만 풀고 싶거나 하다면 유용하게 쓰이실 겁니다.
Part 2. 노트정리하기, 인강 듣기 2회전 - 기출문제 풀이 2회전
소요시간 : 5일
인강듣기 2회전은 처음과 같습니다.
그저 저자님 말씀에 귀기울이며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며 편안하게 들어주시면 됩니다.
추가로 기출문제 해석을 보며 좀 더 심도있게 공부한 탓에 조금은 뭐가 중요한지 그리고 모르는 부분인지 감을 잡으셨을 것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본인의 판단하에 기본서에 표시를 해가면서 좀 더 눈여겨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출문제풀이 2회전에서는 1회차 때 틀린 문제만 다시 한번 푸는 것입니다.
(객관식 시험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량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무작정 모든문제를 반복하여 풀기보다 자기 스스로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시고 틀리는 문제들만 다시 풀도록 하세요. 물론 푸실 때 애매한 문제들은 앞서 말했듯이 정직하게 틀렸다고 하시는것도 잊지마시구요.)
이 때도 마찬가지로 틀린문제는 3색 볼펜중 한가지 색(저는 파란색)으로 표시하고 꼼꼼하게 해석을 정독해야 합니다.
2회차부터는 문제풀이 시간이 기하급수적으로 줄어듭니다.
이번회차 풀이에서 중요한 것은 이렇게 줄어든 시간을 준비해둔 해설부분을
노트정리하기위해 이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회차에서 노트정리를 하지 않은 까닭은, 부족한 시간탓에 쫓기는 마음을 완강-완독을 통해 조금이나마 덜고 시험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더불어 틀린 문제가 감당하기 힘들 정도로 많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Part 3. 반복 또 반복, 기출문제 풀이 3회전.4회전 - 기본서 필요한 부분만 찾아가며 눈으로 보기
소요시간 : 3일
인강은 이제 더 듣기도 힘드실 겁니다.
물론 한번 더 들으면 좋긴 하겠지만 그보다는 기출문제의 빈틈을 최대한 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애매하게 맞춘 문제는 다시 풀때도 애매하게 맞출 가능성이 높지만, 한 번 틀린문제는 꼼꼼하게 암기하지 않는 이상 반드시 다음에도 틀리기 때문입니다.
3회전, 4회전 하는데 드는 시간은 제가 넉넉잡아 3일 잡긴 했지만 빠르면 하루, 여유있게해도 이틀이면 아마 끝내실 수 있을 겁니다. 틀린 갯수들이 아마 이제 거의 보이지 않으실 거에요. 이때도 반드시 표시해주시면서 중복으로 문제풀어 시간을 낭비하시지 않도록 해주세요.
이전에 인강을 2회독 하며 기본서를 읽어본 탓 무슨 내용이 어디있다 정도는 아실 것입니다.
다시 풀면서 기본서에서 필요한 부분을 이전에 정리해둔 연습장에다가 보충하시며 추가로 정리해 주시면 더욱 좋겠습니다. 특히나 법규는 기본서를 참고하시면서 지정권자나 절차부분같은 것을 본인이 이해하기 쉽게 간단하게 정리하시면 공부하실 때 도움이 많이 되실 거에요.
Part 4. 암기, 정리노트 암기 - 기본서 다시한번 훑기
소요시간 : 2일
시험이 이틀 남았습니다.
이제 편안하게 정리해 놓은 노트 부분을 암기하시면 됩니다. 정리해둔 부분이 제법 많이 될 겁니다.
모든 내용을 암기하려 하기 보다 눈으로 최대한 익혀가며 정독보다는 다독으로 편안하게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본서를 찾아보시면서 사진도 한번씩 봐주시고 교수님들이 중요하다 요약해주신 부분도 한번 눈으로 훑어줍니다. 시간 나시거나 지루하실 때 꼭꼭 포스트잇에 정리해놓은 계산문제도 한번씩 풀어봐 주시는것도 잊지 마세요.
축구보며 늦은 시간에 작성하려 하다보니 뒤로갈수록 점점 내용이 부실해지고
제대로 정리가 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좋은 의도로 작성했는데 막상 도움이 되실지 걱정입니다.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아, 참고로 합격점은 (70 / 67.5 / 60 / 67.5 / 50) 로 평균 63이네요.
1주 공부한 것 치고 만족하고 있는 중입니다. 가답안에 이상이 있거나 마킹에 실수하지 않는 한 합격이겠죠:)?
다음 제 목표는 국제무역사 입니다. 더불어 무역영어 1급도 도전해보려고 하네요.
여러분도 꼭 합격하시길 기원하며 그럼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출처 : TEX무역전문가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