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원 단기완성이면 충분합니다! (물류관리사 합격 후기, 비전공자 직장인)
- 준비기간: 약 2개월
- 강의: EBS단기완성합격반
- 교재: EBS물류관리사 단기완성, 기출문제집
안녕하세요. 이번 24회 물류관리사에 합격한 비전공자 직장인 입니다.
넉넉하게 시간을 잡고 준비하려고 했으나, 예상치 못한 일정에 2개월 정도 공부하고 불안한 마음으로 시험을 보게 되었지만 운 좋게 합격하여 수기를 남깁니다. 저는 시험을 준비하며서 느꼈던 점을 위주로 후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다른 분들의 합격 수기를 읽으며 도움을 받았던 것처럼 제 후기가 앞으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인강은 꼭 들으세요. (특히 비전공자분들!)
사실 단기완성이라고 해도 시험 과목이 5과목이다 보니 강의 수가 만만치 않습니다. 강의 시간도 평곤 4-50분이 훌쩍 넘고요.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자면 꾹 참고 강의 들으세요. 특히나 비전공자인 분들은 강의를 듣는 것이 합격하는 지름길 입니다. 강의는 단순히 이론만 설명해주는 것이 아니라 최근 시험 경향까지 이론에 녹여 무엇이 중요한지,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그 방향을 제시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책만 파기 시작하는 것과 어느 방향으로 가야하는지를 알고 시작하는 것은 그 출발부터가 다릅니다.
방향만 제대로 잡히면 그 후 공부 방법은 본인의 스타일대로 밀고 나가시면 됩니다. 강의를 듣는 것이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공부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합격 후에는 아실 수 있을 것 입니다.
2. 기본서 하나면 충분 합니다.
저는 단기완성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던 기본서로 먼저 공부를 하고, 기출문제집을 별도로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끝나고 느낀 점은 EBS물류관리사 단기완성 기본서 하나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단 기본서 구성이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이론 정리는 물론이고 해당 이론과 관련된 실제 기출문제, 더 나아가 모의문제까지 어느 하나 빠지지 않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불안한 마음에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였지만, 제가 시험 전 날까지 붙잡고 있던 것은 기본서 입니다.
기출문제집은 해당 단원에서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있는 것'을 구분해내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기본서에는 단원 마지막에 해당 단원에만 관련된 기출문제와, 중요 포인트를 가지고 만든 모의문제 구성은 '내가 모르고 있는 것'이 어떤 것인지, '어떤 부분을 더 공부해야 하는지'를 정확하게 확인 가능하게 합니다. 불안해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본서에 나와있는 이론 파악+문제풀기+문제풀이 및 오답노트면 충분히 합격 하실 수 있습니다.
공부 해야할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이걸 어떻게 해야하나, 그냥 포기할까 수백 번 갈등하며 준비해온 시험인데, 합격을 하고 나니 힘들었던 만큼 더 큰 기쁨을 안겨준 시험인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중간에 포기 하지 마시고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