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사 단기완성으로 합격 + 과목별 후기 및 느낀점 & 잡팁
안녕하세요.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단기완성과 함께한 24회 물류관리사 합격후기를 작성하게 되어 기쁩니다.
가채점 결과이긴 하지만, 의외로 높은 점수를 마크해서 기분도 좋았습니다. 시험 준비 하며 기출 21, 22, 23회만 풀었었는데, 24회가 가장 쉬운 시험이지 않았을까 싶네요.
저는 물류 비전공자로, 물류업계 이직을 위해 기본 소양을 쌓고자 물류관리사에 준비하였습니다.
1. 성적 (24회)
- 물류관리론 : 82,5
- 화물운송론 : 85
- 국제물류론 : 75
- 보관하역론 : 90
- 물류관련법규 : 65
2, 전반적 난이도 평가
- 쉬운 편이었으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맞출 수 있는 기본개념 문제 다수 출제.
3. 과목별 후기
가. 물류관리론
- 단기완성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들 일부 출제.
나. 화물운송론
- 단기완성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들 간혹 일부 출제. (45번, 54번, 66번)
- 새로 개정된 택배 표준약관은 나오지 않았음. (30일내 사업자 선배상 나올 것이라 예상했음)
- 계산 및 경로문제도 쉬운 수준으로 출제.
다. 국제물류론
- 단기완성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 일부 출제. (87번, 89번, 103번, 109번, 111번)
- 그 외에는 평이함.
라. 보관하역론
- 단기완성에서 다루지 않는 개념 일부 출제. (31번)
- 그 외는 쉬움.
마. 물류관련법규
- 단기완성에서 다루지 않은 개념들 일부 있었으나(74번) 그걸 제외하고도 쉽게 낼 수가 없는 과목(...)이지요.
- 강사님이 외우라고 말씀하신 곳에서 대부분 나온 것 같았는데, 그게 또 외우기가 쉽지가 않....아서... 틀린 것도 많네요.
- 보고나서 왠지 과락 나올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습니다..
- 법규는 꼼꼼히 공부해야 하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이제는 단순 사실이나 숫자만 기억해서 풀리는 게 아니라 복합형식으로 내고 있어서, 전반적으로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62번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상 과징금 문제) 같은 경우, 저는 '과징금의 사용 용도가 정해져 있다'라고만 기억했지 '과징금은 아래의 사용 용도로만 사용 할 수 있다'까지는 공부 안했었거든요. 이런 디테일한 부분도 꼼꼼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4. 공부방법/기간
가. 공부기간
- 휴직중인 직장인이라 2달 잡았습니다.
- 인강은 5/9일 결제했네요. 시험은 7/18일이었습니다.
나. 인강 수강
- 인강은 챕터단위로 들었지만 꾸준히 듣지는 않았습니다. 게을러서 안들은 날도 많았구요. 아래 후기들 보니까 1달 이내로 끝내신 분들 많네요. 부지런하시면 1달 충분할 듯 합니다.
- 나중에 법 인강이 좀 밀려서 (시험 2주일 전에는 인강을 끝내려고 했으나 못 끝냈었음) 하루에 4~5개씩 들어서 마무리 했습니다.
- 단기완성 책 먼저 사고 혼자 해볼까 해서 챕터1 3장 혼자 공부해보고 바로 신지원에듀 인강 결제했습니다. 인강 도움 없이는 불가능해보였네요.
다. 인강 수강 이후
- 인강 수강 이후 책 다시 훑으며, 워드로 모든 내용 싹 정리했습니다.
- 그래서 정리한 정리본을 간단히 들고 다니면서 보는 용도로 쓸 수 있다고 생각은 했는데, 사실 그렇게 기억에 남지는 않더라구요.
- 가장 도움이 된건 연습문제/기출문제 푼 것 & 해설강의 들은 것 입니다. 해설에서 강사님이 강조했던 것들이 시험날 머릿속에 떠오르는게 많았네요.
- 물류관리사 기출이 회당 200문제라서 하루에 한 회 풀고 해설 듣기도 벅찼네요. 그래서 21,22,23 + 책 모의고사만 풀고 갔었는데 시간이 있었으면 조금 더 풀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5. 단기완성의 특징
- 단기완성은 물류관리사의 "모든" 개념을 다루지 않습니다. 그렇다 보니 기출문제 풀고 해설을 보면서 못보던 개념들이 간혹 나오는 경우에 당황스러웠습니다. 아무래도 시험에 임박해서 기출을 풀다보니 뭐 잘못된 것 아닌가, 어디 빼논 것 같아서 조마조마 했는데, 결론적으로는 큰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그런 문제들은 두세문제인데다가 출제 빈도도 높지 않아서 합격에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 단기완성의 목표는 짧은 시간 내의 빈출 개념을 짚어서 합격을 목표로 하는 것이지, 고득점이 목표가 아니라는 걸 인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기타
- 점심시간 없이 진행되는 건 몰랐네요. 점심식사 싸갈 뻔 했어요 (...) 중간에 배고프니까 초콜릿이라도 사가서 쉬는 시간에 드세요.
- 강남 풍문고에서 시험봤는데, 교내 주차 불가능합니다. 학교 길 건너편 주택단지에 황색선 아닌 골목이 많으니, 거기에 주차하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강남 풍문고는 우리가 생각하는 선정릉역/삼성역 등 번화가 주변의 강남이 아니라, 수서역에서 좀 떨어진 조용하고 공기 맑은 곳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