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전공 / 1개월 ]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올해 2022년 물류관리사 시험 합격 후기를 남겨봅니다.
저는 비전공자이지만 진로를 고민하던 차에 이 시험을 알게되었는데, 그 때가 마침 접수기간이라 접수를 하고 시험 한달 전부터 부랴부랴 준비를 했습니다.
<시험 성적> ㅡ 평균 78점
1. 물류관리론 80
2. 화물운송론 82,5
3. 국제물류론 75
4. 보관하역론 85
5. 관련 법규 67.5
<기간별 공부방법>
첫 2주동안은 강의를 듣고 작은 노트에 단권화를 했습니다.
5과목, 총 100강 정도를 들어야하기 때문에 시간을 아끼기 위해 2배속으로 들었습니다. 빠르게 들어도 교수님들의 발음이 좋으시고 말씀이 빠른 편이 아니셔서 괜찮았습니다.
하루동안 강의를 들으면 노트에 이론과 교수님께서 짚어주신 포인트를 적었습니다. ㅡ (이 때, 나중에 기출문제를 들으며 추가할 부분이 생기기 때문에 여백을 넉넉하게 두면서 작성했습니다.)
셋째주는 5개년 기출문제를 프린트하여 반복하며 풀었습니다.
기출문제를 풀면서 아는 부분은 다시 안보도록 표시를 하고 모르는 부분은 표시하지 않고 확실히 알때까지 반복하며 풀었습니다.
기출 문제에는 나오지만 이론서에는 없는 부분이 보일때마다 노트에 보충하는 과정을 반복했습니다.
마지막 주는 [단권화한 노트 + 기출문제 프린트]를 무한 반복하며 기출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출강의를 듣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풀다보면 자신만의 이론에 빠지게 되어 무작정 외우려하는 부분이 생기는데, 기출강의를 통해 교수님들께서 실전 포인트를 딱딱 짚어주셔서 이해가 잘되었어요. 잘못 알고 있던 부분도 기출강의를 들으며 바로잡게되어 천만다행이었습니다.
<과목별 공부방법>
1. 물류관리론
물류관리론은 이론 공부할 때는 쉬웠는데 방심한 탓인지 기출문제를 풀어보니 많이 틀려 당황스러웠던 과목입니다. 하지만 출제되는 부분이 다른과목에 비해 정해져있어 공부하다 보면 크게 어렵진 않았습니다.
2. 화물운송론
초반엔 전문적이고 생소한 내용이 많아 어려웠습니다만 사진이나 그림으로 기기들을 숙지하니 더 잘 외워졌습니다. 계산문제는 초반에는 어려울 수 있지만 정형화되어있어 반복해서 풀다보니 부담되진 않았습니다.
3. 국제물류론
개인적으로는 법규와 함께 어려웠던 과목입니다. 영어가 너무 많고 선하증권이니 규칙이니 하는게 많더라구요. 그래도 저는 최대한 영어 용어까지 같이 외웠습니다. 인코텀스나 선하증권같은 파트에서 영어 용어를 함께 외우면 초반에 힘들지만 문제풀이하는 데 더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4. 보관하역론
화물운송론과 마찬가지로 사진을 통해 익히는게 많이 도움이 됐습니다. 주문량,생산량 계산문제가 어려웠는데 저는 '간단하게 나오면 풀고 복잡하게 나오면 깔끔하게 포기하고 다른 문제 맞히는데 집중하자'는 생각으로 공부했습니다.
5. 법규
법규..는 여기서 과락해서 불합격했다는 후기를 보았기때문에 정말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교수님께서 짚어주신 부분을 위주로 단권화하고 기출문제를 통해 눈에 계속 익혔습니다. 단권화할때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그것끼리 한데 따로 모았습니다.(면적규정/ 위원회 구성/ 각종 계획/ 허가,등록 등)
비슷한 문장이지만 포인트가 다르다거나 숫자가 포인트인 선지들을 형광펜 칠해 반복하며 보았습니다.
++
시험날 팁은
ㅡ마실 것, 먹을 것 들고가기 : 5과목이라 [3과목 - 20분 휴식 - 2과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중간에 군것질할 시간이 있습니다.
ㅡ겉옷 챙기기
+ 마지막 2과목 시험 볼 땐 40분 경과후부터였나 퇴실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후기가 저같이 물류관리사 시험이 막막할 수 있는 취준생에게도 진심으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한달만에 합격하게 도와주신 교수님들 감사드립니다. 단기완성 강의가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고민하는 분 계신다면 정말 추천드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