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회 물류관리사 합격 후기입니다. (전공자)
1. 신지원에듀 단기완성을 선택한 이유
- 주변 합격자 지인이나 인터넷에서 검색을 한 결과 물류관리사에서는 신지원에듀 단기완성이 가장 후기가 좋았습니다.
책의 구성도 중요한 핵심 내용 위주로 있다고 하여 다른 인강 및 교재는 살 생각도 없이 바로 선택하였습니다.
2. 본인 베이스 및 공부기간
- 베이스: 전공자(졸업한지 한참 지나서 지식은 거의 없는 상태) , 직장에서 어깨너머 배운 내용으로 인코텀즈만 대략 아는정도입니다.
- 공부기간: 6월 1일~8월 5일 (실공부 1달~한달반 정도 예상)
사실 6월~7월 초까지는 하루 1-2시간정도로 여유롭게 인강듣고, 단원별 문제를 풀었고, 이마저도 사실 안한날도 있었습니다.
본격 빡세게 한건 기출 들어가고 시험 3주 전부터 하루 평균 4~7시간 공부했습니다.
3. 공부 방법 (물류관련법규 제외한 4과목)
사실 특별한 공부 방법이 있었던 부분이 아니라 이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팁이 크게 없습니다.
제 공부의 모토는 '시험은 무조건 기출에 답이 있다!' 였습니다.
문제들이 아무리 어렵게 나와도, 결국 기출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인강은 최대한 빠르게 듣고, 교재와 문제 해설들을 많이 보는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인강을 물류관리론/화물운송론/국제물류론/보관하역론/물류관련법규 순으로 들었습니다.
인강을 1회차 다 듣고나면 사실 내용도 많아서 조금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전공지식과 현업의 경험이 아주 조금은 있어서 알던 모르던 그냥 기출문제를 들어갔습니다.
제 개인적인 성향으로는 무작정 노트 필기를 하는 것 보다는, 문제를 풀면서 이 선지는 왜 답인지, 이건 왜 오답인지
하나하나 문제에 나온 개념들을 해설을 보며 익히는게 제 성향에는 더 개념이 머리에 잘남는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해설에 있는 개념+유형은 전부다 다 외우자 라는 생각으로 총 3번 풀어보기로 했습니다.
1) 기출 5개년치를 1차로 풀 때에는 그냥 맞은문제, 틀린문제 모두 하나하나 꼼꼼히 보면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은 기출문제풀이인강을 봤습니다.
2) 2차로 풀고이 때 틀리거나, 애매모호한 문제들은 특히나 쉽게 외워지지 않는 부분이니 일단 체크 해두었습니다.
3) 확실히 잡기 위해 신지원 에듀 단기완성 책을 추가로 1회독 더 했습니다.
기출문제에서 자주 봤떤 내용들은 더 꼼꼼히 읽고 간단하게 정리했고,
특히 2회차에 풀었을 때도 틀렸던 잘 외워지지않는 개념들은 무조건 정리했습니다.
4) 마지막에는 시간까지 재면서 실전처럼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5) 시험 일주일 전에는 단기완성 내의 단원별 문제들을 다시 풀어보고, 정리한 개념들을 계속 외웠습니다.
4. 물류관련법규 공부 방법
이 과목은 정말 단순히 문제를 많이 푼다고 점수를 잘 받기는 어렵다는 판단이 되었습니다.
저는 이 사실을 사실 너무 뒤늦게 깨닳은 터라.. 이 과목 때문에 시험에 붙지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아 겁이 났습니다.
하지만 당장 요약본을 만들기에 시간이 없었던 터라, 최대한 법령을 많이 보는 수 밖에 없겠다 싶어서
법규는 최대한 시간이 나는대로 2회독 이상 추가로 하였고,
문제에 선지들을 보고 익숙해지면 개념도 자연스럽게 외워질까봐 기출문제도 추가로 계속 풀어봤습니다...
새롭게 시험을 준비 하시는 분들이라면, 저의 방법 보다는 시험 초반에 요약본부터 만드시는것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5. 과목별 팁
(1)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과 겹치는 부분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겹치는 내용들은 화운론,보관하역론 문제로 나올 가능성이 많으니, 물류관리론에만 있는 이론들을 잘 숙지해둬야 할 것 같습니다.
거래전중후 요소, MRP, 유통경로, 7R, 6시그마 등의 개념들이 좀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2) 화물운송론
최소비용법, 북서코너법, 보겔추정법 문제는 매년 기출에 있는 만큼 무조건 풀어서 점수 받아야합니다.
항만 상하역장비같은거는 유투브에서 영상 한번 찾아보고 보면 확실히 기억에 더 잘남는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항만이 낯설어서 유투브에서 항만 관련 다큐도 봤습니다.
그리고 택배표준약관 파트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3) 국제물류론
개인적으로 가장 나올 문제가 확실한 과목이고, 기출 돌리고 개념들을 보면 뭐가 중요한지 딱 눈에 들어옵니다.
계산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라 많이 보고 외우기만 하면 되니까 오히려 쉬웠습니다.
인코텀즈 2020 , 해상 항공 국제규칙, 해운 항공 관련 협회들, 역할, 보안 관련 단체들, 전손 분손, 해상보험 Icc(A) Icc(C) , B/L SWB AWB 차이점, B/L은 여러가지 종류별 기본으로 숙지 해야합니다.
(4)보관하역론
저는 이 과목은 화물운송론, 물류관리론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접했던 개념들이 많기 때문에,
이론, 개념공부는 크게 시간 투자를 하지 않았습니다.
매년 문제에 출제되던 보관,하역의원칙(수평직선, 회전대응 등등) 한번 읽어보면 거의 이해가 쉬운 개념인 것 같았습니다.
계산문제 저는 웬만하면 버리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
처음 진입장벽이 힘들지 하다보면 익숙해지고, 저는 수포자인데도 풀 수 있었습니다.
EOQ, 안전재고, ROP, 지수평활법, 무게중심법 이거는 무조건 해놓으면 득이 됩니다.
(5) 물류관련법규
물류정책기본법/물류시설법/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만 어느정도 숙지되도 과락은 면하고도 남습니다.
너무 내용이많아서 기억도 잘 안나네요..
철도사업법이 유독 인가,면허,신고,등록 이런부분이 가장 다양했던 것으로 기억되어서 이런 부분을 정리 잘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농안법은 보지도 않고 버렸는데, 전혀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6. 물류관리사 시험 후기
1교시를 치고는 어느정도 가망이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2교시의 법규를 치고나서는 멘붕 그자체였습니다.
법규를 제외한 나머지 4과목의 난이도는 솔직히 어렵지 않은 편이라고 느꼈습니다.
법규는 정말 확실하게 맞다고 판단하여 찍은 선지가 몇개 되지 않아서 가채점 전까지 정말 떨렸습니다.
7. 신지원에듀 단기완성 수강 후기
국제물류론 백소라 교수님 : 인코텀즈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을 정말 잘해주시고, 핵심위주의 설명이 맘에들어서 좋았습니다.
화물운송론/물류관련법규 전표훈교수님 : 기억에 잘 남게 설명해주시고, 특히 법규는 교수님 아니었다면 이해하기 더 힘들었을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론/보관하역론 박준혁교수님 : 지식인에 모르는 문제 올리면 빠르게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계산문제를 정말 설명 잘해주셔서 덕분에 계산문제 하나도 안놓치고 다 맞았습니다.
27회 도전 하시는 분들도 모두 좋은 결실 맺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