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고시No.1 검스타트

검정고시No.1 검스타트

검정고시No.1 검정고시No.1
시험후기

27회 비전공자 노베이스 물류관리사 시험후기 및 준비법 공유(사진인증!)

두달완성합 0

안녕하세요! 27회 물류관리사 합격후기를 적어보면서 시험준비를 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 긴 글을 적어볼까합니다.

우선 저는 가채점결과(85/80/80/87.5/67.5)의 점수가 나왔습니다. 시험은 최근 2개년 기출과 비슷한 수준이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과거 기출대비 세부적으로 말씀드리면 '물류관리 : 평이, 화물운송 : 조금 어렵, 국제물류 : 평이, 보관하역 : 쉬움, 법규 : 조금 쉬움'이었습니다.


저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드리면,

인문대 졸업(교육학), 올해 유통관리사 취득을 한 상태로 군 장교로 복무하며 공부 중에 있었습니다. 

전역 후에 유통, 물류분야로 취업을 희망하여 유통관리사에 이어서 바로 물류관리사를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는 인터넷의 글들을 보고 물류관리사를 독학으로 준비해도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시중에서 파는 것 중 가장 얇은 물류관리사 책을 사서 혼자 공부를 해보았습니다.(유통관리사는 시중에 파는 이론, 기출교재를 가지고 독학으로 준비했었기에....)

한 보름정도를 독학으로 해보았는데, 물류관리론을 빼고는 정말 머리속에 아무것도 안들어오더군요.

솔직히 내용들이 평소 접해보지 못했던 생소한 부분들이기도 하고,

무엇보다 무엇이 중요한 부분인지도 잘 모르겠고, 이해가 안가는 부분에 대해 좀 더 세부적인 설명이 필요한데 뭐가 없으니 참 답답했습니다.

그렇게 공부하는데 큰 애로함을 느껴서 다시 물류관리사 공부법에 대해 인터넷 검색을 했습니다.


공부 시작 전에 인터넷 글들 중에 물류관리사 준비에 신지원에듀가 효과적이라는 내용들을 보긴했었지만 독학을 마음먹었던지라 그냥 넘어갔었지만, 독학을 해보며 공부하는데 애로한 부분을 느껴서인지 신지원에듀 물류관리사 후기글들에 눈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공통적으로 교재에 개념들이 상세히 풀어져 있고, 교수님들이 중요한 것들 잘 찝어주시면서 가르쳐주신다고~ 그래서 강의를 결제하고 본격적으로 다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교재 배송되는데 2일정도 걸렸나 싶습니다.)

 


물류관리사 단기완성 교재와 강의로 공부하는데에는 딱 2달 걸렸습니다.

(공부에 투자한 시간을 말씀드리면 하루도 빠짐없이 순공부시간 평일 3~4시간, 토일 각각 9시간씩)

* 독학으로 해보려는 기간을 포함하면 75일 정도이나, 15일이란 기간은 사실 빼셔도 무방합니다. 



이제부터는 제가 했던 공부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저는 전 과목의 흐름이해하고자 법규(농수산 유통 및 가격안정 법률 제외) 포함 5과목에 대한 강의를 1.5배속으로 들었습니다.

일단 큰 흐름을 알되, 잘 이해가 안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뒤로가서 다시 듣는 방식으로요( 도저히 이해 안가는 부분은 패스~)

무적정 외우려고 하는게 아니고, 예를 들어 공식이 나오면 이런 방식으로 푸는구나~ 이해가 되면 넘어가는 식으로 했습니다.

* 이 때 문제에는 손도 안댔고, 문제풀이 강의는 바로 패스하고 지나갔습니다.

이렇게 전 과목에 대한 1회독을 끝나고 나니, 한 2주 정도가 걸렸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바로 2회독을 하되, 법규 과목은 제외한 4과목에 대해서만 처음부터 다시 들었습니다.

이때부터는 본격적으로 강의를 보되, 교재에 필기도 해가며 학습했으며, 각 챕터가 끝나면 기출&실력다잡기 문제를 풀었습니다.

법규과목을 제외했지만 2회독을 하는데 걸린 시간도 약 2주가 걸렸습니다(문제도 풀고, 필기도 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2회독을 하다보니 교수님들이 강의 중간중간 말씀해주신 내용을 참고하여 이제는 어떤 부분은 버려야겠다는 것을 느낄 수 있더군요. 

특히, 교수님들이 이런 부분은 한번 보고만 넘어가라는 부분은 깊게 파지않고 책읽듯 한번 빠르게 읽고 지나갔고, 

이런 건 한 문제를 푸는데 몇분 이상이 걸린다는 것 중 실제로 제가 풀기에 그 정도의 시간이 걸렸던 문제들을 버리고 가야할 문제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총 한달이 지났고, 이후 5개년 기출문제를 별도로 구매를 한다음 가장 최근 기출문제 2회 분량을 풀었습니다.

* 법규 제외, 과목당 시간 재면서

풀고난 후 채점을 하면서 해설도 보았습니다. 오답노트는 안했고, 틀린 부분들에 대해 해설보고 이해하며 넘어가는 식으로~

2회 분량 기출문제를 풀고 해설보면서 지나가는데는 3일정도 소요됐고, 이렇게 기출문제 2회 분량 풀다보니 버려야 할 문제들에 대해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3회독을 시작했으며 이때부터 법규(농수산 유통 및 가격안정 법률 제외)도 다시 포함했습니다.

버려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 것들은 그냥 지나갔습니다. 3회독하는데에는 속도가 엄청났던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들은 2배속까지 하면서 들었으며, 아무래도 계속 접하며 익숙해진 부분도 생겼기 때문에 멈추고 다시 듣는 부분이 많이 줄어 법규과목을 포함해도 10일 정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3회독을 마치고나서는 2회분을 또 연속으로 풀었고, 해설을 보면서 지나갔으며 이해가 안가는 부분들은 개념서를 다시 펼쳐서 보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또한 3일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4회독부터는 강의는 듣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충분히 이해가 되는 챕터들은 넘기며 잘 이해가 안되었던 부분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보면서 넘어가는 식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바로 이어서 마지막 남은 1회분 기출문제를 풀었고, 해설을 보며 이해안가는 부분 다시 개념서를 펼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4회독부터 1회분 기출을 푸는데 약 3일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험 전날까지 남은 시간들은 

1~4과목의 경우 개념서는 개인적으로 잘 까먹는 부분이나 이해가 좀 더 필요하다고 느낀 부분만 보았고, 기출문제는 틀린문제만 다시보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5과목의 경우 기출문제를 전체적으로 다시보았고 개념서는 농수산 유통 및 가격안정 법률 제외 모든 부분 처음부터 계속 다시보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오답노트는 안만들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마 제 글을 읽으시면서 제가 버리고 갔던 부분들은 도대체 무엇이냐고 하실 수 있어서 남겨드리겠습니다.

- 물류관리론 : 손익분기점, 계산, 물류비 절감 계산

- 화물운송론 : 보겔추정법 계산, 최소비용수송계획

- 국제물류론 : 인코텀스 영어 문장부분(한글로된 개념은 이해했습니다. 영어만 공부x)

- 보관하역론 : 파렛트 몇개 적재가능한지 계산문제, 안전재고 · 재주문점 · 경제적 주문량 계산문제(기본가정이나 개념들은 이해했습니다.) 

- 물류관련법규 :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아예 안봤습니다.



양질의 강의해주신 교수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직장인이며 비전공자인 저도 합격했듯이, 다른 분들도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한다면 2달이면 충분히 합격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수정가능하다면 합격발표 후 점수부분 캡쳐 후 첨부파일로 추가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두 건승을 빌겠습니다!




  

  


0 Comments
1644.7590
상담시간 평일 09:00 ~ 18:00
주말·공휴일휴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