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0회 물류관리사 벼락치기 합격후기
안녕하세요 :)
이번 물류관리사 시험 가채점 결과, 합격이라 저와 비슷한 상황인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서 후기 남깁니다.
비전공자이고 딱 2주 공부했습니다.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물류관리론 - 77.5
화물운송론 - 62.5
국제물류론 - 67.5
보관하역론 - 70
물류관련법규 - 40 ^^;;
평균 - 63.5
법규가 조금 아슬해서 글을 쓸지 말지 고민을 많이 했지만,
그래도 분명 어느 분께는 제 후기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작성합니다.
사실 물류관리사를 공부하려고 마음먹은 건 작년 10월이었고 그 당시에 EBS에서 출판된 다섯권 짜리 책을 구입했었습니다.
그러나 공부해야할 양이 너무 방대하기도 하고 또 제가 사정상 한국에 있던 상황이 아니다 보니 집중하여 공부를 하기 힘들었습니다.
게다가 책을 훑어보니 계산문제에 복잡해 보이는 내용들이... 도저히 독학으로는 무리였습니다.
그러던 중에 물류관리사 카페를 통해서 스타트에듀를 알게 되었고 시험이 가까워 지는 때에 벼락치기 강의가 오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 강의를 신청하면 교재를 준다는 소식도 듣게 되었습니다.
시간을 보내며 기다리다가 3월 22일에 스타트에듀의 '물류관리사 단기완성' 강의를 신청하였습니다.
그 당시에는 책을 한국에 있는 집에 배송해 놓았던 터라 책 없이 그냥 동영상 강의만 틀어놓고 멍하게 다섯강정도 보기만 했었습니다.
하지만 책 없이 공부하려니 힘들어 귀국후에 공부를 시작하려고 그냥 깔끔하게 포기했었습니다.
7월 16일에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고 18일부터 시험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시험일까지 공부를 할 수 있는 날들이 딱 14일이었기 때문에 7일은 인강과 책을 훑었고 남은 7일은 기출문제를 풀었습니다.
EBS의 두꺼운 책 대신에 3월에 스타트 에듀에서 신청한 인강과 한권으로 합격하기 책으로 공부하였습니다.
첫 7일 동안은 인강을 배속해서 보고 책을 읽었고, 책에 있는 문제들은 풀지 않았습니다.
문제 바로 밑에 답이 있어서 조금 불편하기도 했고 어차피 곧 기출문제를 풀 예정이었기 때문입니다.
첫 주 동안은 단순히 책을 완독하는데 의의를 두었습니다.
혼자서 책을 독파하려면 게을러졌을것 같은데 강사님들이 핵심내용만을 집어주시는데다가 책 내용도 압축되어있어 편하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또 책을 만드신 분들이 직접 강의를 하는 것이다 보니 강의의 흐름에 군더더기가 없었던 것 같습니다.
물류관리론: 박준혁 강사님이 기초적인 내용들을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화물운송론: 전표훈 강사님이 실무와 관련한 내용까지 다루어 주셔서 좋았습니다. 계산문제들도 포기하지 않도록 잘 가르쳐 주셨습니다.
국제물류론: 백소라 강사님이 그림이나 도표 등 참고자료들을 잘 활용해주셔서 암기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보관하역론: 박준혁 강사님도 역시 계산문제들을 차근차근 잘 가르쳐주셔서 좋았습니다.
물류관련법규: 법규가 저한테는 많이 스트레스였는데, 전표훈 강사님께서 새로 개정된 법들도 많이 체크해주셔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OT 강의때 공부를 어떤 방향으로 해야하는지 잡아주셔서 유용했습니다.
둘째 주에는 큐넷에서 기출문제들을 다운받아서 시간을 재가면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를 푼 후에는 유튜브 스타트에듀 채널에 업로드 되어 있는 무료 기출문제 해설 강의들을 활용했습니다.
무료강의인데도 강사님들이 사소한 문제 하나도 놓치지 않고 꼼꼼하게 잘 설명해주셔서 마지막으로 개념들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올해 시험이 전의 시험들에 비해서 많이 어려웠다고 들었습니다.
저 역시도 기존에 기출문제들을 풀 때와는 다르게 전 과목이 10점 이상씩 낮게 나왔는데, 특히 또 운이 좋게 법규에서 과락을 면했던 것 같습니다.
준비할 시간이 모자라 물류관리사 도전을 망설이시는 분이 계시다면 쉽게 포기하지 마시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중요한 내용들만이 담긴 인터넷 강의와 책, 기출문제와 무료 풀이강의들을 잘 활용하시면 충분히 합격이 가능하니 꼭 용기내셔서 21회 물류관리사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